|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우리 속담과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 사이의 관련성에 대해 논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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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 :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우리 속담과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 사이의 관련성에 대해 논하시오 |
| Ⅰ. 서론 Ⅱ. 본론 1. 도덕성이란 2. 도덕성 발달이란 1) 피아제 도덕성 발달이론 2) Kohlberg의 도덕적 사고의 발달 이론 3.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와 도덕성 발달 사이의 관련성 1) 욕망 2) 이타주의 3) 도덕성의 본성 4) 공리주의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도덕성 발달은 아동 자신이 속한 문화의 도덕적 가치에 따라 행동하도록 배우고, 이를 내재화시켜 자신의 가치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도덕성 발달은 주로 세 가지의 다른 측면에서 언급되고 있는데, 사고나 행동에 대한 정서적 반응인 정서적인 측면의 도덕적 감정, 어떤 행동이 옳은지 알고 있다고 하여 반드시 그렇게 행동하는 것은 아니므로 실제로 어떻게 행동하느냐 하는 행위의 측면인 도덕적 행동, 옳고 그름에 대한 평가로 인지적인 측면의 도덕적 사고이다. 인지이론의 입장에서는 어떠한 상황에 대해 옳고 그름의 판단의 기준이 내면화 된 것이 도덕성의 핵심이며, 도덕성 발달이란 이 도덕적 판단능력의 발달이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세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4년 4월 30일 수요일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우리 속담과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 사이의 관련성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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